라이프로그


[서울발레시어터] 호두까기 인형 (2007) 녹화물

75분
EBS 방영분

원작: E.T.A. 호프만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
음악: 차이코프스키
재안무/연출: 제임스 전
무대 디자인: 전성종
무대감독: 안경호
지휘: 김영언
연주: 성남시립교향악단


스탈바움 부인: 김인희
스탈바움: 정운식
드롯셀마이어: 제임스 전
호두까기 왕자: 정경표
왕자: 옌스 웨버
눈의 요정: 정운식, 김은정
이슬요정: 올가 체르니코바
상모: 남현우, 최용식
풀피리: 양은지
사탕요정: 에디나 폴리카닉


서울발레시어터가 새롭게 안무한 <호두까기 인형>. 저는 기존의 각색된 버전도 보고 싶었는데 안무가 바뀌어 버려서 이제는 못보겠네요. 이번 공연도 시간이 어찌어찌 맞지 않아 보지 못했습니다.
방영분은 약간 편집된듯 합니다. 클라라와 사탕요정이 따로 있고, 클라라는 어린 아이가 춥니다.
드로셀마이어가 마술을 부리는 장면이 많습니다. 손님들에게 꽃을 만들어 주거나, 주머니에서 손수건을 끝없이 뽑거나 합니다. 할리퀸/콜롬빈과 무어 인형들은 트리가 돌아가면 나오고요. 쥐들도 반쯤은 드로셀마이어가 해치우는 등 드로셀마이어의 비중이 커졌습니다. 왕자는 선물상자에서 변신하네요.
2막에서 쥐들이 다시 한번 등장하는데, 그 등장이 생뚱맞지 않게 '과자 나라 사람들에게 클라라의 활약에 대해 알려준다'는 설정으로 바꾸었습니다. 클라라에게는 망토와 왕관까지 주네요. :)
춤의 순서도 바뀌어, 스페인 춤 이후에 이슬요정이 꽃의 왈츠를 춥니다. 그리고 마더 진저의 춤은 '한국 춤'으로 바꾸어 남자 무용수가 엄마 역을 하며 큰 한복을 입고 등장, 안에서 어린이 무용수들이 나옵니다. 한국적인 어레인지가 좋았지만, 치마가 너무 커서 어색했어요. 그렇게 커다랗지 않아도 되었을 텐데. 풀피리 춤은 3인무에 천사들이 나타나 함께 춤을 춥니다. 그리고 그랑 파드되로 마무리.
'소녀의 꿈'이라는 부분이 잘 드러난 연출이라 좋았습니다. 한국적인 변형의 아이디어도 좋았고, 기존에 서울발레시어터의 문제로 지적된 의상도 굉장히 예뻐졌습니다. 몇몇 의상만 수정한다면 더 좋겠네요.


핑백

  • Wunderkammer : 소장중인 녹화물 2008-06-04 12:53:36 #

    ... /뮤자게트 (07 국립, 춘향: 김주원/김현웅, 뮤자게트: 장운규/전효정/이시연/김지선) 호두까기 인형 (07 서울발레시어터, 옌스 베버)</a> 호두까기 인형 (07 서울발레시어터) 호두까기 인형 (07 유니버설, 임혜경/황재원) 인어공주(08 김선희, 이용정/이영도) 갈라/작품집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100주년 기념 갈라 (84 폰테인, 누레예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