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국립 발레] 호두까기 인형(1997) 녹화물

클라라/사탕요정: 최경은
호두까기 왕자/사탕요정 기사: 김용걸
드로셀마이어: 강준하
어린 클라라: 신혜영
인형들: 김수연, 김창기, 박태희
초콜릿: 강현영, 정남열
커피: 하승희
막대사탕: 이영훈, 배정혜
차: 김하선, 유승진
풀피리: 정수만, 고은아, 하은지
콜롬빈: 김수연
할리퀸: 김창기
무어인: 박태희
눈의 요정들: 하승희, 배정혜, 최선하, 김은경, 김수연, 박소연, 정문정, 노지영, 서혜정 외 18명
마더 진저: 김구열
봉봉과자: 유수민, 신윤채, 황인화, 한나래, 김지현, 김인슬 외 4명

 국립발레단의 <호두까기 인형>을 보기 전에 예습 삼아 96년 공연된 국립의 <호두>를 봤습니다. 사실 96년인지 뭔지도 모르고 그냥 국립발레단이니까 공부가 되겠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이건 바이노넨 판이더군요. 지금 국리발레단에서 올리는 <호두>는 볼쇼이의 그리고로비치 판이라 많이 다르거든요.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바이노넨 판에서는 어린 클라라가 어른 클라라로 변하는데, 그리고로비치 판에서는 처음부터 성인 발레리나가 클라라 역을 맡는다는 점이에요.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바뀌었지요.
 솔직히 말해 전체적 공연은 그저 그랬습니다. 96년 공연이면 10년이나 전인데 최근의 공연과 비교해 보면 10년간 많이 발전했네요. <호두까기 인형>같이 화려한 작품은 자칫 잘못하면 어설프거나 촌스럽게 돼버리기 십상이지요.
 클라라의 집에서 크리스마스 파티가 열리고, 드로셀마이어 아저씨(제발 드로셀메이어라고 쓰는걸 다시는 보지 않았으면 좋겠어요!)는 갖가지 인형을 보여주어 아이들을 즐겁게 합니다. 그리고 호두까기 인형을 아이들에게 선물하려 하지만 인형이 너무 못생겨서 아무도 가지려 하지 않아요. 드로셀마이어가 실망하자 그와 인형을 안쓰럽게 여긴 클라라가 자기가 갖겠다고 나섭니다. 그리고 클라라는 인형을 가지고 잠드는데...어디선가 생쥐떼가 나타나 클라라를 괴롭힙니다. 호두까기 인형과 다른 장난감들이 맞서 싸우지만 위기에 몰리는데, 클라라가 쿠션(원작에선 구두일텐데)을 집어던져서 생쥐 대왕을 물리칩니다. 그랬더니 호두까기 인형이 잘생긴 왕자로 변신하고, 클라라도 어른이 됩니다. 그러자 집안에 눈이 내리면서...는 아니겠고 눈의 나라로 가는것인지 뭔지 눈이 내리면서 눈의 요정들이 나타나 춤춥니다. 그리고 호두까기 왕자는 클라라를 과자의 나라로 인도하지요. 2막에선 과자의 나라에 온 클라라를 각종 과자들이 춤을 보여주어 즐겁게 해 줍니다. 그리고 클라라는 사탕요정으로 변신해서 한바탕 춤추고는 잠에서 깨어납니다. 1막에서 인형들이 추는 춤과, 눈의 요정의 춤, 2막의 과자들의 춤과 사탕요정 그랑 파 드 되가 주요한 춤입니다.
 중간에 최태지 전 단장님의 인터뷰도 들어가 있는데, 한국말을 잘 못하시더군요. 재일교포셨던 것은 알고 있었지만 한국어를 완전히 외국말처럼 하시는게 의외였어요.
 1막에서 사고랄까 해프닝이 일어났습니다. 드로셀마이어가 인형을 선물하자 클라라가 인형을 들고 기쁘다고 춤을 추는데 인형 목이 똑 떨어져버렸어요. 사실 이건 클라라 오빠 프리츠(인가, 아마 원작에선 그럴거예요)가 클라라를 못살게 굴다가 부러트려야 하는 건데, 선물받자마자 부러져버린 거지요. 클라라는 태연하게 춤추고 드로셀마이어도 별 당황한 기색 없이 머리를 주워서 끼워주네요. 방송 녹화가 정해진 날짜라 어쩔 수 없이 그대로 방영한 모양이에요.
 불만이었던 점은 어설픈 가발입니다. 서양이 배경이라 그런건지 어른들 역의 무용수들은 금발, 은발의 곱슬머리 가발을 쓰고 있습니다. 너무 부자연스러웠어요. 가발을 쓰더라도 좀더 자연스럽게 쓸 수 있었을 텐데. 그것만 아니었어도 무대에 대체로 만족했을 거예요.
 눈의 요정들의 의상은 좋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별다른 장식이 없고, 상의는 새틴 치마는 샤로 간결하게 되어 있어 심플하면서도 깔끔하고 예뻤어요. 군무도 잘 맞는 편이더군요.
 아, 김용걸 씨의 빨간 타이즈도 괜찮았습니다. 빨간 상하의를 입은 호두까기 인형을 접할 때마다 정말 울고 싶었는데 김용걸 씨에겐 잘 어울리더군요. 채도의 문제일까요? 아무튼 그다지 거부감이 들지 않았답니다.
 2막은 대체로 훌륭했는데, 풀피리의 춤은, 어린 남자애 하나와 여자애 둘이 삼인무로 추더군요. 여자애들이 토슈즈를 신었으니 최소한 중학생이겠죠. 여자애들은 참 잘 하는데 남자애는...어리다곤 해도 여자애들 수준보다도 떨어졌고, 잘 못했어요. 남자 발레 인구가 적으니 그럴만도 하지만 좀 너무하다 싶었어요.
 마더 진저와 봉봉들은 너무너무 귀여웠습니다. 어린이를 쓰려면 그렇게 써야죠!!! 정말정말정말 인형같아요. 안아주고 싶을만큼 깜찍하고 춤도 귀엽고.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이었어요.
 <호두까기 인형>을 보러 갈 때는 각오해야 하는 것인지, 아이들의 말소리가 대단하더군요. 뭐라고 말하고 있는건지 다 알아들을 정도로 녹음됐어요.

(2007.5.8 추가) 풀피리의 춤을 춘 학생 중 한명의 이름이 하은지네요. 지금 유니버설 발레단에서 활동중인 바로 그분일까요? 토슈즈를 신을 정도로 발레를 진지하게 한 사람중에 동명이인이 얼마나 될지 생각하면... 동일인물이 맞을지도 모르겠네요.

핑백

  • Wunderkammer : 소장중인 녹화물 2008-06-22 22:17:51 #

    ... 호두까기 인형 (97 국립, 최경은/김용걸)</a>백조의 호수 (99 유니버설, 문훈숙/박재홍)지젤 (99 유니버설, 문훈숙/박재홍)돈키호테 (99 국립, 김지영/김용걸)잠자는 숲속의 미녀(9x 유니버설, 전은선/드라고스 미할차/임혜경)백조의 호수 (00 유니버설, 전은선/드라고스 미할차)돈키호테 (00 유니버설, 애드리엔 캔터나/권혁구)돈키호테 (00? 유니버설, 박선희/드라고스 미할차)라 바야데어 (00 유니버설, 전은선/황재원)스파르타쿠스 (01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